본문 바로가기

나루의 Health(건강+육아)

아기 응급상황 대처방법

아기 응급상황 대처방법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께서 보시면 좋은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친 후에 곧바로 안색이 창백해지고 의식을 잃어버리거나, 비틀거리며 조는 경우, 또 코 귀입에서 피가 나면 아기를 따뜻하게 감싸안고 가장 가까운 병원 응급실에 가세요
그리고 처음엔 괜찮았으나 얼마후 갑자기 졸거나 토하고 의식을 잃은 경우에도 병원으로 갑니다.아이가 머리를 다친 후 졸 경우에는 정상적인 잠인지 아닌지를 반드시 관찰해야 합니다. 


쇼크와 의식불명 상태면  아기를 눕혀서 진정시키고 담요로 덮어줍니다.
심한 쇼크로 의사의 처치가 필요하다면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주지 않습니다.
의식이 없을 때는 우선 질식하지 않도록 합니다. 숨쉬는 게 확실하다면 앞으로 돌리게 한 다음상체를 뒤로 기울이고 손발을 같은 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그래야 토하더라도 질식하는일은 없어집니다.의식을 잃은 아기는 졸려서 자는 아기와는 달리 코를 곤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의식을 잃은 후곧바로 흔들어보아 얼른 깨어나지 않거나 깨어나는 시간이 길면 의사의 검진을 받습니다. 


졸도/경련/질식 응급대처 방법

아기가 졸도했을 때는 머리를 높게 하고 차게 합니다.
목욕 중 안색이 나빠지면서 축 늘어지는 경우는 뇌의 허혈 증세이므로 머리를 낮춰야 합니다.
경련을 일으킨 아기는 조용히 뉘고, 의복을 느슨하게 해주며, 머리를 차게 합니다.
가제 수건을 이와 이 사이에 물려 혀 깨물 위험을 방지합니다.
아기가 졸도했을 때는 수분 이내에 회복시켜 주어야 합니다. 경련이 잦으면 수막염이나
뇌염일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보입니다.
질식했을 때는, 아기의 다리를 잡고 거꾸로 세운 다음 등을 세게 쳐줍니다.
질식을 예방하기 위해 아기 몸을 어른 무릎에 구부리게 하고 머리를 밑으로 위치하세요
아기는 삼킨 것을 토해 낼 수 있습니다. 직접 손가락을 넣어 기도를 막은 물질을 꺼내려는
것은 위험합니다.

이상으로 아기 응급상황 대처방법 자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