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루의 information(정보)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및 에어컨 관리요령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방법은?

 

여름철과 장마철을 맞아 자동차의 에어컨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유지하기 위한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및 관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통풍기 악취가 난다면??

에어컨 통풍기에서 악취는 곰팡이에서 발생합니다. 바로 에어컨 필터 교체가 힘들면

맑은 날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끈 채 송풍 팬을 10분 이상 가동시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근본적으로는 곰팡이를 화학적으로 제거해야 하므로 전용 청소 약품을 사용해 증발기 부분(에바포레이터)을 닦아주어야 한다.

장마철 오늘처럼 고온다습한 날씨에는 곰팡이가 기생하기 쉽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사용한 에어컨 필터는 교환하는게 좋습니다.

 

 

6개월 또는 1만5000㎞ 주기로 교체하는 게 적정하며 가능하면 활성탄(숯)을 포함하고 있는 필터가 효과적입니다.

 

 

 성능 저하

에어컨 바람이 시원치 않으면 냉매량을 살펴야 하며 보충해야 할 경우 전문장비와 기술이 필요해 정비업체를 가는게 좋습니다.
냉매가 부족하지 않다면 에어컨 벨트가 늘어졌거나 센터페시아의 냉·온 조절기 케이블 고장일 수도 있어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송풍량이 많지 않거나 아예 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는 실내공조기(에어컨 장치)의 팬 모터를 점검 합니다. 모터가 돌지 않는 경우 퓨즈가 끊겼거나 배선 문제로 보고 정비업체에서 고치시면 됩니다.

모터가 작동된다면 필터에 먼지가 과도하게 쌓여 막힌 경우이므로 청소나 교환을 합니다.

 

에어컨 소음이 크다면 에어컨 베어링과 벨트 상태를 점검합니다. 에어컨 벨트의 경우 2만㎞나 2년 주기로 점검 또는 교체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에어컨 작동요령은 ???

 

히터는 엔진으로 가동되지만 에어컨은 직접적으로 연료를 소모하므로 사용요령에 따라 연료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정지 상태에서 켜는 게 바람직합니다. 고속주행이나 오르막길 운행 시 작동시키면 과부화로 인해 연료 소비량이 커진다고 합니다.

저도 정지시에 에어컨을 켜는 습관을 길러야 겠네요

에어컨 가동 시에는 초기 4~5단으로 강하게 작동시킨 다음 점차 1~2단으로 낮추는 게 연료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장마철 자동차 에어컨 관리 잘하시고 쾌적하게 안전운전 하세요.